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선포


 

“언론의 자유와 독립, 공정보도-진실보도 실현하겠다”


[사회=LPN로컬파워뉴스] 홍준용 기자 =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는 18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윤리강령 선포식을 갖고 "우리(기자)는 국민에게 진실을 알릴 의무를 지니며, 공정보도와 진실보도를 실천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 며 "우리는 온갖 권력으로부터 부당한 억압을 거부하고, 스스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선언했다.


또 김 회장은 “이 시대의 우리가 짊어진 사명과 책임만큼 투철한 기자윤리가 요구된다”며 “우리는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위임받은 취재, 편집, 보도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 정의와 민주주의 실현, 경제 민주화와 민족의 평화통일 달성에 이바지 않다”고 다짐했다.


a (15).JPG


김 회장은 “최근 메르스사태나 세월호 보도에서 나타났듯이 과거 수십 년 전부터 언론윤리에 대한 논의해 왔고, 규모가 있는 언론사들 가운데 윤리강령이 없는 곳이 없지만 지켜지지 않는다”며 “기자들이 나서서 윤리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철관 회장은 “인터넷기자협회는 압으로 윤리강령을 더 구체화 시키고 나아가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더욱 실천하는 언론인의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은 ▲ 언론의 자유와 언론 독립 수호 ▲ 보도의 공정성 실현 ▲ 정당한 취재 활동 ▲ 국민의 명예와 취재원 보호 ▲ 오보의 정정과 반론권 보장 ▲ 사회적 약자 보호와 차별 금지 ▲ 민주주의 수호와 평화통일 실현 ▲ 언론인의 품위 유지 등으로 구성됐다.


인기협은 기자윤리강령의 세부 실천요강 등을 구성하고, 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가칭) 출범 등 후속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사)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윤리강령 전문

우리는 국민에게 진실을 알릴 의무를 지니며, 공정보도와 진실보도를 실천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

 

우리는 이를 위해 온갖 권력으로부터 부당한 억압을 거부하고, 스스로 언론의 자유와 독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우리는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위임받은 취재, 편집, 보도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 정의와 민주주의의 실현, 경제 민주화와 민족의 평화통일 달성에 이바지한다.

 

이 시대의 우리가 짊어진 사명과 책임만큼 투철한 기자윤리가 요구된다. 이에 사단법인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기자가 지켜야 할 행동윤리의 규범을 정하여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엄숙히 선언한다.

1. 언론의 자유와 독립 수호

2. 보도의 공정성 실현

3. 정당한 취재 활동

4. 국민의 명예와 취재원 보호

5. 오보의 정정과 반론권 보장

6. 사회적 약자 보호와 차별 금지

7. 민주주의 수호와 평화통일 실현

8. 언론인의 품위 유지


홍준용 기자 jebo@ilpn.tv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