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현정 KU동물헌혈센터장이 건국대 동물병원에서 진행된 반려동물 응급처치 강의에서 반려동물 신체징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현정 KU동물헌혈센터장이 건국대 동물병원에서 진행된 반려동물 응급처치 강의에서 반려동물 신체징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동물병원 산하 KU아임도그너헌혈센터가 19일 서울소방재난본부 산하 안전교육 강사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응급처치 강의를 운영했다.

서울 소방 119 구조대는 최근 3년간 3만3000여건의 동물 구조 현장에 출동했다. 구조된 동물 중 73.4%가 개와 고양이다. 서울소방재난 본부는 반려가구의 수가 552만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서울시민과 더불어 반려동물의 생명과 가치를 존중하고자 아시아 최초 동물 헌혈기관인 건국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에 이번 강의를 요청했다.

이날 강의에는 소방서 및 시민안전체험관의 안전교육 담당 소방관 등 57명이 참석했으며 △반려동물 신체징후 평가 및 심폐소생술 △반려동물 응급상황 인식 및 응급처치 △반려동물에서의 중독 및 응급처치 등을 다뤘다.

윤헌영 건국대 동물병원장은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동물도 위급상황의 고려 대상으로 대처 방법을 고민해주심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많은 소방관과 안전지도자 분들이 동물 응급처치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이번 강의를 통해 응급처치 교육영역을 반려동물까지 확장하고, 반려동물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 반려가족의 안전에도 관심을 기울여 서울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언론연락처:건국대학교 홍보실 서은솔 02-450-3131~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