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초록여행 하모니원정대 3기 발대식 개최

기아차, 장애인 여행 편의 시설 점검 나선다


- 장애인 대학생 2명 포함 5명 한 팀…국내 문화재 장애인 편의 시설 점검
- 카니발 이지무브 차량을 이용해 전국 총 10개 권역 문화재 탐방 여행
-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 위한 ‘초록여행’ 사업…만오천여명에게 가족여행 프로그램 제공
- “앞으로도 장애인을 포함한 교통 약자의 이동권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할 것”

[문화=로컬파워뉴스] 조병옥 기자 = 기아자동차(주)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추최하고, 초록여행이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문화재청. 국립특수교육원이 후원하는 제 3기 하모니 원정대 발대식이12일(수) 김포 효원문화센터에서 기아차 김승진 전무, 사단법인그린라이트 김선규 회장 및 참가 대학생 등 총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록여행 하모니원정대 3기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원정대7.JPG

▲ (주)기아자동차 김승진전무 인사말씀


원정대6.JPG

▲ (사)그린 라이트 김규선회장 인사말씀


초록여행 하모니원정대는 장애인 대학생 2명, 일반인 대학생 3명이 팀을 이루어 6박 7일간 카니발 이지무브 차량을 타고 대한민국 여행지를 방문하며 장애인 편의 시설을 점검하는 사업이다.

원정대1.JPG

 ↑ 하모니 원정대 3기생 단체사진


지난 4월 모집을 시작한 초록여행 하모니원정대 3기에는 총 29팀이 지원했으며, 기아차는 여행 의도와 계획 등에 대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지난 해보다 2팀이 늘어난 10개 팀을 최종 선발했다. 


선정된 10개 팀은 8월 12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부산, 광주 등 전국 10개 권역으로 나누어 국내 문화재 탐방 여행, 여행지 장애인 편의 시설 점검 등을 자율적으로 기획해 실시한다.

전년도에 비해 2개 팀이 늘어나면서 팀별로 활동하는 권역의 범위가 자연스레 좁아져 더 깊이있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동시에, 2박3일의 발대캠프와 1박2일의 해단캠프를 통해 팀원 간의 하모니와 도전 의식을 고취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는 참가자 전원에게 봉사 활동 인증서를 지급하고 우수 활동자를 뽑아 정부 부처 및 후원 기관 대표 표창을 전달할 예정이다.


초록여행 하모니원정대는 팀별로 약 15개의 문화재를 방문해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 승강기, 경사로, 장애인 전용주차 출입구 단차 등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장애인 이동권 개선을 위한 별도의 팀별 미션과제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하모니원정대의 조사결과는 책자 형태로 제작되어 장애인 단체 및 복지관을 비롯한 관광공사와 공공기관 등에 배포되어 장애인들의 접근이 용이한 여행지에 대한 최신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초록여행 하모니원정대가 일상적인 이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들도 전국 각지의 여행명소를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길 바란다”며 “기아차는 앞으로도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교통약자의 이동권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원정대5.JPG

▲ 임명식 = 하모니원정대 3기 대표 이유정


원정대4.JPG

▲ 다 짐 = 하모니원정대 3기 대표 양보람. 윤태호


원정대3.JPG

원정대2.JPG

  ▲ 합 창 = 빛된 소리(아카펠라팀) 하모니원정대 3기


기아차는 이날 행사에서 하모니원정대 3기 임명식을 비롯해 지난해 장애인 여행편의 시설 점검에 나섰던 2기 원정대의 활동경과 공유와 하모니원정대 주제가 제창 등을 진행했다.

한편, ‘초록여행’ 사업은 기아자동차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손잡고 경제적 여건이나 이동의 자유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들의 이동권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지난 2012년 출범 이후 약 15,000여명의 장애인 및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 밖에도 기아차는 보다 의미 있고 풍성한 사업 운영을 위해 장애인 자녀를 위한 ‘희망캠프’를 지난 8월 5일부터 2박3일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테마 프로그램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희망2.JPG


회망3.JPG


희망1.JPG

                                              ▲ 초록여행 희망캠프 단체사진

조병옥 기자 puw@ilpn.tv

<저작권자 ⓒ LPN로컬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