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시스템 보고회 개최, 구축사업 추진경과 · 서비스 주요기능 소개 -

국민이 직접 입법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청원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사진:국회사무처=국민동의청원시스템보고회 사진>

[정치=LPN로컬파워뉴스] 홍준용 기자 = 국회사무처(사무총장 유인태) 기획조정실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30분에 국회의원회관에서 ‘국민동의청원’ 시스템 보고회를 열었다.

<사진:국회사무처=국민동의청원시스템보고회 사진>

국회 ‘국민동의청원’은 국민 누구나 30일이내 100명의 동의를 받아 청원이 공개되고, 공개된 청원이 30일이내 10만명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정식 의안으로 접수되어 소관위원회에 회부되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국회사무처는 지난 4월 국회법이 국민이 의원소개 없이 일정 수 이상의 국민동의를 통해 온라인으로 청원을 할 수 있도록 개정됨에 따라, 전자청원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이번에 실시된 보고회에서는 사업추진경과와 서비스 주요기능 및 특징을 소개하고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배포될 홍보동영상을 상영한 후, 운영계획을 보고했다.

<사진:국회사무처=국민동의청원시스템보고회 사진>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국민동의청원’시스템이 의회 차원에서는 아시아 최초로 도입된다는 사실과 국민의 헌법상 청원권을 신장하고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음을 언급하며,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쓸 것을 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 참석자들(위원회 수석전문위원·전문위원·행정실장, 사무처 부서장, 도서관·예정처·조사처 기획관리관 등)에게 당부했다.

‘국민동의청원’ 시스템은 지난 11월말 구축을 완료하고 서비스를 개시를 위해 청원심사규칙개정안의 본회의 의결을 기다리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