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기간 1년, 현장실사·서면심사 거쳐 매년 10월 새롭게 지정-

[수원=LPN로컬파워뉴스] 홍석현 기자 = 수원시는 이달부터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참여를 확대한 ‘열린어린이집’을 지정·운영한다.

수원시는 7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시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된 55개 어린이집 원장들에게 지정서를 전달했다.

시는 지난 6월 수원시·영통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시 소재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열린어린이집 설명회와 컨설팅을 시행했다.

이어 열린어린이집 지정을 신청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현장실사·서면심사를 거쳐 10월 말 국공립어린이집 6개소, 직장어린이집 1개소, 민간어린이집 12개소, 가정어린이집 36개소 등 55개소를 ‘수원시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했다.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되려면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구성, 프로그램, 운영 방식 등에 관한 평가에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평가 항목은 ▲부모를 위한 보육 참관실, 보육실 내부를 볼 수 있는 창문 등 ‘공간 개방성’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http://info.childcare.go.kr) 등 ‘정보 공개성’ ▲홈페이지, 인터넷 카페, SNS 등 ‘온라인 소통창구 활용도’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부모 개별 상담, 부모 참여 프로그램, 부모 만족도 조사 등 ‘부모의 참여도’ 등이다.

지정기간은 1년(11월 1일 ~ 다음해 10월 31일)이며 해마다 기존 열린어린이집과 다른 어린이집을 함께 평가해 10월에 새롭게 ‘열린어린이집’을 지정한다.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되면 신규 공공형어린이집을 선발할 때 가점이 부여된다. 


보건복지부가 전국 지자체와 함께 추진하는 ‘열린어린이집’ 사업은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참여를 확대해 믿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드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12월 전국 지자체가 지정한 열린어린이집 가운데 좀 더 까다로운 운영기준에 부합하는 어린이집 100개소를 ‘우수형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하고, 현판배부·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관련기사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