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70년사」 발간기념행사 개최

[사회 = LPN로컬파워뉴스] 조병옥 기자 =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그동안 보건복지부가 걸어온 70년의 발자취를 기록한「보건복지70년사」발간기념행사를 3월23일(수), 오후 2시에 한국사회복지협의회(서울시 마포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본 행사는 지난 70년 동안의 보건복지 관련정책의 발전과정 등을 조망해보는 사진영상물 상영, 보건복지부장관, 편찬위원장 및 주요인사들의 보건복지70년사 보관용 책자 사인회, 전직 장·차관 등 주요인사의 축사 등으로 진행된다.

「보건복지70년사」는 광복 이후 보건복지부가 담당하였던 정책과 사업의 추진과정을 기록한 역사서로서 총설편, 보건의료편, 사회복지편 1책3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권마다 개관, 분야별 통계지표 및 주요정책을 수록하고 있다.

1권 총설편 (부제) 가난과 질병을 딛고 일어선 위대한 여정
보건복지70년사 개관, 조직·예산, 시대구분과 주요정책, 지원정책과 규제개혁

2권 보건의료편 (부제) 질병의 시대에서 건강시대로
보건의료70년 개관, 보건의료 자원 및 서비스, 질병관리 및 건강증진, 가족계획과 모자보건, 식품위생과 의약품 안전, 건강보험과 의료급여

3권 사회복지편 (부제) 가난의 시대에서 복지사회로
사회복지70년 개관, 빈곤대책과 기초생활보장, 아동·보육·노인·장애인·전달체계, 국민연금, 저출산·고령화대책


보건복지부는 70년사의 발간을 위하여 2014년 11월 ‘보건복지70년사편찬위원회’(위원장 차흥봉, 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를 구성하고, 동 위원회로 하여금 70년사 발간을 주관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동 위원회는 70년사의 구성과 주요목차를 설정하고, 집필방향과 기준 등을 구체적으로 확정한 이후 학계전문가와 정책경험자 등 약 40여명으로 집필진을 구성하여 공문서, 기록물 및 행정자료 등에 근거하여 연사원고를 객관적으로 작성하였으며,

원고초고가 잠정 확정된 2015년 8월 이후에도 약 6개월 이상의 검수와 보완과정을 거쳐 완성하였다.

70년사는 보건복지 정책의 역사적 기록물로서 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70년 동안의 정책추진 과정 및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그 정책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정책수립에도 교훈으로 삼고자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정진엽 장관은 70년사의 발간 기념사를 통하여 “『보건복지 70년사』는 한국의 보건복지 역사를 온전히 담아,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설계하는 데 소중한 길잡이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보건복지 정책을 담당하는 공무원은 물론, 보건복지 분야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미래를 위해 과거를 돌아볼 수 있는 거울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