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의 해 여정 개막..5분야 127행사 풍성한 잔칫상 ‘죽기 전에 꼭 가보고 싶은 도시 수원’역사․문화의 매력

<사진= 염태영 수원시장>

[문화=LPN로컬파워뉴스] 박찬조 기자 =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22일 오후 6시 20분부터 90분간 수원체육관에서 주한외교사절,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내빈과 방문의 해 시민추진단, 시민서포터즈, 수원화성 문화해설사, 시민 등 5천여 명이 참석가운데 1년 여정의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 서막을 여는 개막식을 열었다.

염 시장은 개회사에서 “우리 시는 20년이 넘는 동안 화성을 복원하고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며 관광도시의 매력을 충분히 갖췄다”며 “시민들과 힘을 모아 관광객 1천만 명 시대를 열고 관광 선진도시로 도약하는 전기를 만들겠다”고 했다.

염 시장은 “수원화성은 정조의 개혁사상과 실학의 물리학, 장인의 기술, 선비의 미학, 왕조의 재정이 융합된 탁월한 가치의 역사․문화 유산”이라며 “이 아름다운 유산이 있는 수원을 죽기 전에 꼭 가보고 싶은 도시 반열에 올려놓겠다”고 덧붙였다.

또 염 시장은 “수원은 정조가 화성을 축성하며 전국에서 인재를 불러 모아 만든 어진 사람들의 마을”이라며 “이들 어진 사람들이 사는 훈훈한 이야기가 무엇보다 소중한 관광자원”이라고도 했다.

이에 앞서 염 시장과 김진우 수원시의회 의장은 “수원화성 축성 220주년을 기념하고 세계가 주목하는 관광 선진도시로 나가기 위한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 막을 올린다”고 방문의 해 개막을 선언했다.

이날 개막식 대미는 시인 고은이 수원화성을 예찬하는 축시와 수원화성이 관공특구로 지정된 것을 축하하는 세리머니가 장식했다. 경기도는 지난 18일 수원화성과 지동시장 등 일대 1.83㎢를 관광특구로 지정했다.

개막식에 이은 축하공연에는 인순이, BAP, 홍진영, 손승연, 애니메이션 크루 등 인기가수들이 출연해 참석자들을 열광케 했다.

시는 앞서 20일 수원화성의 의미와 가치를 조명하는 학술대회, 21일 수원 관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원관광 활성화 포럼 등을 개최하며 방문의 해 출정식 격의 3일 일정 주간행사를 모두 마쳤다.

시는 수원화성 축성 220년을 맞아 세계적 관광도시로 도약한다는 의지로 올 한해 수원화성 방문의 해로 정하고 정조대왕 능행차 등 5개 분야 127개 행사를 준비하는 등 관광자원을 통틀어 잔칫상을 차리고 국내외 관광객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

관련기사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