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사의 1차적 직접 수사를 반드시 필요한 분야로 한정,검·경 간 관계, ‘수사협력관계로 전환’하여 검경수사권 구체적 내용 완성 -

- 과도한 경찰 권력 분산 위해 ‘광역단위 자치경찰제 시행’ -

- 국가정보원, ‘대외안보정보원으로 개칭’, ‘투명성 강화’, ‘정치참여 엄격 제한’ -

[정치=LPN로컬파워뉴스] 홍준용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오늘(30일) 오전 7시 30분 국회의원회관 306호 정책위 회의실에서

에서 당정청 협의를 갖고, ‘권력기관 개혁’ 방안에 대한 주요내용과 추진과제 등을 논의했다.

당정청은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그간의 성과를 확인하고 향후 개혁과제를 심도있게 점검했고, 권력기관 개혁이 과거로 회귀하는 일이 없도록국회에서 관련 법안의 법제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법령개정 등 세부사항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첫째, 검사의 1차적 직접 수사를 ‘반드시 필요한 분야로 한정’하고,검·경 간의 관계를 ‘수사협력관계로 전환’하여 검경수사권의 구체적 내용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검사의 직접수사개시범위는 개정 검찰청법에 명시된 부패범죄, 경제범죄, 공직자범죄, 선거범죄, 방위사업범죄, 대형참사 등6대 범죄로 한정했다.

이 경우 마약 수출입 범죄를 경제범죄의 하나로,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에 대한 사이버범죄를 대형참사범죄의 하나로 포함한다.

그밖에 부패범죄와 공직자범죄의 주체인 주요공직자의 신분과 일부 경제범죄의 금액 기준을 법무부령에 두어 수사대상을 재차 제한하고자 합니다.

개정 형사소송법에 따라 새롭게 마련되는 수사준칙에서는 검찰과 경찰이 수사를 위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마련했다.

검찰과 경찰이 중요한 수사절차에 있어서 서로 의견이 다를 경우 사전협의를 의무화하고, 수사기관 간 협력 활성화를 위해 대검찰청과 경찰청 또는 해양경찰청 사이에 정기적인 수사협의회를 두도록 했다.

또한, 수사과정에서 인권과 적법절차 보장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거 수사준칙에 없거나 부족했던 인권보호 방안들, 예를 들어 △심야조사 제한 △장시간 조사 제한 △변호인 조력권 보장 및 적법절차 강화 방안들을 새로운 수사준칙에 마련했고,

이런 방안들이 검찰과 경찰 모두에 적용됨을 명시하여 국민이 어떤 수사기관에서도 동일한 기준으로 인권과 적법절차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다.

둘째, 과도한 경찰 권력을 분산하기 위해 광역단위 자치경찰제를 시행하고자 한다.

이번에 논의된 도입방안은, 별도의 자치경찰 조직이 신설되는 그간의 이원화 모델과 달리, 광역단위 시·도경찰청과 기초단위 경찰서 조직을 일원화하여 구성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간 제기되어 오던 △자치경찰 조직 신설에 따른 비용 과다 △국가-자치경찰 이원화에 따른 업무혼선 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도출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대규모 재정투입에 따른 국민적 우려도 감안한 결과이다.

다음으로 현행 경찰 조직 체계를 유지한 채, 시·도지사에게 자치경찰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자치경찰 사무에 대해서는 시·도지사 소속 시·도자치경찰위원회가 지휘·감독한다.

국가사무는 경찰청장, 수사사무는 국가수사본부장이 지휘·감독하며, 자치경찰은 관할 지역의 생활안전, 교통, 여성·아동·노약자, 지역행사경비 및 이와 밀접한 수사사무를 수행한다.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법안 개정은 김영배 행안위 위원이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셋째, '국가정보원'을 '대외안보정보원'으로 개칭하고 투명성을 강화하며, 정치참여를 엄격히 제한한다.

국정원 개혁 법안은 김병기 정보위 위원이 신속하게 발의하기로 했다.

△직무범위에서 국내정보 및 대공수사권 삭제 △국회 정보위ㆍ감사원의 외부적 통제 강화 △감찰실장 직위 외부 개방ㆍ집행통제심의위원회 운용 등 내부적 통제 강화 △직원의 정치관여 등 불법행위 시 형사처벌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당정청은 이번 협의를 계기로 권력기관 개혁 법률이 조속한 시일 내 국회 심의·의결이 이루어지도록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 관련 법 개정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당정청 참여자

<정당>
더불어민주당
- 원내대표
- 정책위의장
- 정책위 수석부의장
- 원내수석부대표
- 전략기획위원장
- 당대표 비서실장
- 원내 선임부대표(정책),

- 국회 법사위원장, 간사
- 국회 행안위원장, 간사
- 국회 정보위원장, 간사
- 국회 정책위 상임 부의장(정책기획)

<정부>
- 법무부장관
- 행안부장관
- 자치분권위원장
- 국정원장
- 경찰청장

<청와대>
- 정무수석
- 민정수석

키워드

#N
저작권자 © KMS 한국인터넷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